Compression and Sport!
세계 최초로 테이핑 양말이라는 개념을 탄생시킨 브랜드가 있다.
신는 것만으로 다리를 보호해주는 대한민국 기능성 스포츠 양말 브랜드 바로 컴포트의 이야기이다.
스포츠 양말이라고 하면 그저 두툼하거나 잘 흘러내리지 않는 정도의 기능을 생각하기 마련일 것이다. 하지만 컴포트의 양말은 부위별 차별 압박을 통해 다 리를 보호해주는 테이핑 기능을 양말에 탑재함으로써 격한 운동으로부터 부 상을 예방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활동을 실현시키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양말과 보호대의 결합이라는 혁신적 기능을 갖춘 스포츠 양말 브랜드 컴포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고자 하는 큰 목표를 가지고 2016년 박종억 대표가 설립했다.
컴포트라는 이름을 알린 제품인 족저를 보호 해주는 ‘플랜타’, 그 이후 발목을 보호해주는 ‘아킬레스’, 가장 큰 반응을 일으켰 던 엑스 테이핑 기능의 ‘스타디아’까지 꾸준한 연구와 개발을 이어가며 놀라운 혁신을 갱신 중인 박종억 대표에게 컴포트 그리고 그가 품은 원대한 꿈에 대해 물었다.
Q.컴포트 제품은 스포츠 동호인은 물론 국가대표 운동선수에게도 크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컴포트라는 회사를 설립한 지 햇수로 7년 되었는데 단단해진 입지를 실감하나요?
A.시작부터 좋았던 것은 아닙니다. 완성도부터 포장, 마케팅 까지 변변치 않았던 제품을 내놓았던 적도 있으니까요. 그때 깨달았습니다. 상품이라는 것은 그저 내놓는다고 팔리는 게 아니라는 것을요. 그래서 우리의 제 품을 각인시킬 탄탄한 기술력은 물론 홍보와 마케팅 또한 꼭 필요함을 느꼈고 시장을 더 연구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 갔 습니다. 수많은 제품을 탐색하고 공부했어요.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영감과 아이디어를 더해 발바닥 통증 감소에 초점을 둔 ‘플랜타’라는 제품을 개발했어요. 이후 여기저기서 긍 정적인 피드백이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그 제품과 함께 다른 제품도 주목받을 수 있었습니 다. 입소문이라는 게 정말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던 경험이었어요.
Q.다양한 제품군 중에서 양말이라는 아이템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저의 목표는 아이템 자 체의 브랜드화였어요. 하지만 현재 블루오션에서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을 찾는 건 거의 불가능이었 기 때문에 레드오션 안에서 기회를 잡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구축하 는 것에 힘을 쏟기로 마음먹고, 포화 시장 속 소외된 잡화 품목이었던 양말이라는 아이템에 기능 을 더함으로써 스포츠 양말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탄생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Q.그렇다면 컴포트 정체성은 무엇일까요?
A. 컴프레션Compression입니다. 컴포트라는 이름은 ‘Compression’과 ‘Sport’를 더해 탄생했어요. 이름 자체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인 셈이죠. 양말과 보호대의 결합 그리고 부위별 차별 압박을 가진 기능성 양말, 그게 바로 컴포트입니다.
Q.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A.사실 가 장 힘들었던 일은 창업을 결심하는 것이었습니다. 창업, 특히 브랜드 사업은 밑 빠진 독에 물붓기 를 각오하는 것은 물론 그보다 더 큰 투지와 열정도 필요한데 개인의 힘으로 이끌어 가기에는 분 명히 어려움이 있거든요. 그래서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찾아오더라도 꿈꾸었던 목표와 결심 그리 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계속 되새기며 스스로를 단단하게 이끌어 가는 일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특별히 기억에 남는 외부 도움은 무엇인가요?
A. 대한민국입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 개발과 마케팅은 물론 법률과 회계, 함께 회사를 이끌어 갈 인재를 찾 는 것까지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컴포트를 세계적 K-브랜드로 자리잡고자 하는 의 지도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생겨난 것 같습니다.
Q.현재 62개의 대한체육회 종목 중 36개 종목의 국가대표 선수들이 컴포트 양말을 사용하고 있 다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제품의 품질이 훌륭하다는 뜻일까요?
A. 컴포트의 모든 제품은 국가대표 및 프로선수들의 실전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상급의 제품을 만든다는 철 학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능성 스포츠 양말을 목표로 둔 만큼 퀄리티 보장 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물집 방지’ 관련 특허와 ‘테이핑’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 앞으 로 더 깊은 연구과 개발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Q.컴포트가 어떤 브랜드로 자리잡기를 바라나요?
A. 최근 스포츠 동호인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도 저 희 제품을 찾기 시작했어요. 좋은 품질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나아갔기 때문에 가능했 다고 생각합니다. 컴포트는 변화를 꿈꾸고 에너지 넘치는 도전 문화를 만들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어요. 더 큰 바람은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를 포함해 모든 운동선수들이 컴포트 제품을 착용하 고 일반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입니다.
Q.마지막으로 컴포트 그리고 박종억 대표의 꿈은 무엇일까요?
A.스포츠 양말도 커피처럼 곧 브랜드를 따라가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컴포트 가 그 포문을 연 회사로 기억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잡고 싶은 것 은 개인적인 야심이라기보다는 컴포트를 사랑하고 도움을 준 모두에게 보답하는 마음에서 우러 난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 목표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최근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 진 만큼 우리나라 시장에서 살아남는다는 것은 곧 세계시장도 도전해볼 수 있다는 뜻이 되었으니 까요. 세계에서 주목하는 K-브랜드로 우뚝 설 때까지 저희의 미션과 철학을 품고 더 곧고 보다 더 넓게 나아가는 컴포트가 되겠습니다.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